Jasmine Choi

"플루트의 여신"이라는 찬사를 받고있는 플루티스트 최나경은 솔리스트로 세계적 커리어를 쌓은 최초이자 유일한 여성 플루티스트로 유럽과 미국, 아시아를 오가며 매년 90회 이상의 공연을 소화하고 있다. 영국 신피니뮤직이 선정한 역대 최고의 플루티스트 명단에 최연소 플루티스트이자 유일한 동양인 연주자로 이름을 올렸고, 폭발적인 연주력, 다양한 레퍼토리, 혁신적인 프로젝트, 그리고 전세계 팬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있는 유튜브 채널로 잘 알려져 있으며, 특히 전반적인 음악교육과 플루트의 무한한 가능성을 알리는 데 헌신하고 있다.

2025-2026 시즌의 주요 일정으로는 파보 예르비가 이끄는 런던 심포니와의 협연, 크리스토프 에센바하가 이끄는 휴스턴 심포니와의 협연을 비롯해 피아니스트 키트 암스트롱, 줄리앙 쿠엔틴, 휴성, 기타리스트 지지, 라우라 루텐스와 리사이틀 투어가 있으며 네덜란드, 이태리, 노르웨이에서의 데뷔공연이 있다.

지난 시즌 뉴욕 링컨센터의 데이빗 게펜 홀에서 열린 갈라콘서트에는 직접 작곡한 “코리안 인 뉴욕”의 세계초연으로 큰 센세이션을 일으켰으며, 세인트폴 챔버와의 공연에는 모차르트 협주곡 2번과 사라사테의 지고이네르바이젠을 지휘 겸 연주로 함께하며 청중과 언론의 호평을 받았다. 현대음악에도 조예가 있어, 그녀를 위해 작곡된 협주곡이 15곡이 넘으며, 재즈 연주자나 국악 연주자들과의 협업으로 장르의 경계를 허물기도 한다.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신시내티 심포니, 휴스턴 심포니, 세인트폴 챔버 오케스트라, 비엔나 심포니, 베를린 심포니, 잘츠부르크 모차르테움, 제네바 챔버 오케스트라, 뒤셀도르프 심포니 오케스트라, 서울 시립교향악단, KBS 교향악단, 세종 솔로이스츠 등과 솔리스트로 협연하였으며 키릴 페트렌코, 사이먼 래틀, 볼프강 자발리쉬, 므스티슬라브 로스트로포비치, 조지 프레트르, 라파엘 드부르고스 등의 전설적인 지휘자들은 물론 성악가 조수미, 피아니스트 마르타 아르헤리치, 바이올리니스트 레이첸, 하피스트 자비에르 드 메스트르 등과 함께 협업한 바 있다.

일찍이 지휘자 파비오 루이지의 감독 아래 비엔나심포니의 플루트 수석을 역임하였고, 소니 클래시컬 레이블 등에서 7장의 정규앨범과 3장의 싱글앨범을 발매하였다. 지휘자 레너드 번스타인이 인정한 뉴욕필하모닉의 플루트 수석 줄리어스 베이커의 마지막 제자로 미국 커티스 음대에서 수학하였으며, 이후 줄리어드 음대 대학원에서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 플루트 수석 제프리 케이너를 사사하였다.

2018년 평창올림픽에서는 오스트리아 올림픽 위원회에서 오스트리아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인 최나경을 위해 위촉한 "아리랑: 코리아 더 판타스틱"을 공연하였으며, 2018년 세종문화회관 40주년 기념 상주음악가를 비롯, 2019년부터 3년동안 뉴욕 클래시컬 플레이어즈의 상주 음악가를 역임하였다.

공연이 마비되었던 팬데믹 기간에 시작한 유튜브 라이브를 비롯해 플루트 초보자를 위한 교본 1, 2권과 연주곡집 1, 2, 3, 4권, 그리고 기존 플루트 케이스의 모든 단점을 보완한 “재스민최 플루트케이스”는 큰 호응을 얻었으며, 나아가 애플뮤직 클래시컬, 독일 헨레 악보사, 미국 프레서 악보사와의 출판과 협업, 톤베이스 온라인 마스터클래스, Flute for Beginners 영상 시리즈 런칭은 물론 월간객석의 Meet the Artists 시리즈의 호스트이자 집필가로도 활동하였다.

고향 대전의 홍보대사로 활동 중인 그녀는 올해부터 시작된 헤레디움 콘서트 시리즈 "재스민과 친구들" 페스티벌을 통해 고향에 대한 깊은 애정을 이어가고 있으며, 올해 초 갑작스런 암 선고와 투병 끝에 세상을 떠난 어머니를 기리며 암 환자들을 돕기위한 기부 활동과 자선음악회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2025년 8월부터 미국 인디애나 제이콥스 음대에 플루트 교수로 임명되었으며, 공연 투어 중에는 마스터클래스로 어린 플루티스트들을 지도하며 꿈을 심어주고 있다. 미국 줄리어드 음대, 커티스 음대, 콜번 음대, 맨해튼 음대, 하버드 대학을 비롯해 오스트리아 비엔나 음대, 독일 뮌헨 음대 등에서 초청 마스터클래스를 가졌으며, 카네기홀 유스오케스트라의 교수진, 사라소타 페스티벌의 교수진으로 활동하고 있다.

20만 이상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브 채널을 비롯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전세계 팬들과 활발히 소통하는 그녀는 유일무이한 "21세기 플루트 아이콘"으로 자리매김 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www.jasminechoi.com

(2025년 10월 업데이트 되었습니다)